트로트 가수 김혜연이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 출연해 4남매를 키우는 워킹맘으로서의 고충과 속내를 고백하는 것이 예고되어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자녀들에 대한 속마음 고백한 '김혜연'
지난 2023년 10월 3일 오후 방송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말미에는 오는 10일 방송의 예고편이 공개됐습니다.
게스트로 출연한 가수 김혜연은 "나는 언제든지 쓸 수 있는 ATM"이라며 자녀들에게 "엄마는 누르면 자동으로 돈 나오는 거 아냐?"라는 소리를 듣는다고 털어놨습니다.
4남매의 양육비로 1년에 1억원 이상을 쓴다는 김혜연은 "나도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데 '우리 바쁠 때 엄마도 없었잖아'라는 아이의 말이 서운했다"며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김혜연의 사연을 들은 오은영 박사는 "워킹맘들이 겪는 '모성 벌칙'이란 게 있다"며 "아이와 관련된 부분이 건드려지면 죄책감을 느낀다"고 말했고 김혜연은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김혜연은 이어 뇌종양으로 투병했던 때를 떠올리며 "뇌에서 종양 두 개가 발견됐다는데 그런 얘기를 들으니 무너지더라 저는 일만 하고 다녔고 아이들과의 추억이 없었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댄스가수→트로트가수로 전향해 대박
한편 1971년생 올해 나이 52세인 김혜연은 지난 1992년 댄스 가수로 데뷔했습니다. 하지만 댄스가수로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자 1년 뒤인 1993년 댄스를 접목시킨 트로트 가수로 전향해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특히 '서울 대전 대구 부산'이 포함된 2집은 당시 100만 장이나 팔리면서 김혜연은 전국적인 유명세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발표한 노래들이 제법 인기를 모으며 꾸준히 활동했지만 알고보면 김혜연은 사생활 측면에서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김혜연은 지난 2000년 6살 연상의 남편과 결혼, 현재 슬하에 2남 2녀를 둔 다둥이 엄마입니다.
하지만 한때 김혜연은 남편이 하던 사업이 악화되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이때문에 임신 9개월 만삭에도 무대에 올라 노래를 부를 수 밖에 없었던 '생계형 가수'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2023년 8월 13일 '스타다큐 마이웨이'에 출연한 김혜연은 "첫째는 임신 8개월까지 방송 무대에 섰고, 둘째는 임신 9개월, 셋째는 막달까지 활동했다. 넷째는 출산 후 11일 만에 방송 복귀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남편 사업이 크게 힘들어진 적이 있다 그때부터는 내가 모든 걸 다 책임졌다 아이 육아부터 시어머니, 친정 부모님의 생활비까지 내가 다 감당했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이날 방송에 함께 출연한 강진은 "어느 날은 행사장에 가니까 김혜연이 배가 부른 상태로 노래를 하더라 2~3일 있다가 또 만났다 그때는 배가 꺼져있더라 다이어트 했냐니까 애를 낳았다더라 다른 사람 같으면 산후 조리를 하지 않나 혜연이는 금방 나와서도 씩씩하고 뛰고 그러더라"라며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서지오 역시 "혜연이 보고 너무 놀랐다 아침에 서울 출발해서 저녁 되면 지방 행사 5개 돌고 서울 올라와서 야간 업소도 하더라 억척으로 사는 모습을 보면서 친구로서 '너 자신 좀 챙겨'라고 걱정했었다"고 전했습니다.
여담으로 이때 김혜연을 경제적 빈곤함에서 탈출시켜준 것이 바로 KBS 예능 '1박2일'이었습니다. 당시 '1박 2일'의 기상송으로 "뱀이다~"라는 가사가 등장하는 김혜연의 노래 '참아주세요'가 쓰이면서 국민적 인기를 누렸고 덕분에 집까지 마련했다고 합니다.
뇌종양 판정에 유서까지...
한편 김혜연은 과거 '뇌종양' 판정까지 받으며 시한부 인생을 살았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그녀는 "건강 검진을 다 받고 결과를 보는데 머리에 종양이 발견됐다 병원에서 '오늘 쓰러질지 내일 쓰러질지 몰라요'라고 하더라 그 소리 듣는 순간 아무 생각이 안 났다 이 얘기가 나오면 꼭 어제 일 같다"고 말했습니다.
의사의 말에 유서 한 장을 품고 무대에 올랐다는 그녀는 "혹시 몰라서 유서를 쓰는데 아이들한테 해준 게 하나도 없더라 제가 엄마로서 낳아놓기만 했지 제대로 여행 한 번 간 적이 없었다"며 눈시울을 붉히며 털어놓았습니다.
다행히 수술없이 약물치료 만으로 건강을 되찾은 김혜연은 "다시 사는 기분이었다 먹는 것도 가려먹었더니 위도 건강해졌다 그 후 너무 건강하다 보니 넷째가 생겼다 그리고 종양 2개가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