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가 한유미에게 돈봉투 건낸 진짜 이유는?
"법적으로는 문제없지만".. 이다영 팬에게 현금 받아 비난
이다영이 현재 여론이 좋지 않은 이유는? '김연경 때문'
프로 배구선수 이재영, 이다영 쌍둥이 자매가 선배 김연경의 폭로글을 올리며 연일 화제인 가운데, 이번엔 이들의 팬과 관련된 논란이 터졌습니다.

2023년 9월 6일 한유미(배구팀 코치, 전 배구선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경기 끝나고 저한테 따로 불러서 뭐 주신분 연락부탁드립니다"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한유미에게 돈을 건넨 사람은 앞서 이다영에게 생일 선물로 100만원의 현금을 줬던 팬과 일행이자 이재영 이다영 쌍둥이 자매의 팬입니다.
A씨는 2023년 9월 6일 국가대표 경기가 끈난 후 한유미에게 다가와 선수들한테 음료수 사주라면서 선물을 건넸고, 한유미는 A씨가 한인회 회원인줄 알고 이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A씨가 한유미에게 건넨것은 돈봉투였습니다. 즉시 이상한 낌새를 눈치챈 한유미는 돈봉투를 돌려주기 위해 그를 찾았으나 끝내 찾지 못했고,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돈봉투를 준 사람을 찾는 글을 게재했던 것입니다.
A씨가 한유미에게 돈봉투 건낸 진짜 이유는?
하지만 A씨의 검은 의도는 그가 올린 글과 동영상으로 인해 밝혀졌습니다. 그는 온라인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디씨) 여자배구(여배)갤러리에 "한유미가 배협(배구협회) 소속 공무원인데 돈을 받았다"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어 한유미에게 돈을 줬다는 내용의 영상도 업로드했습니다.

이에 한유미는 라이브방송을 통해 상황을 해명하고 돈을 돌려줬습니다. 한유미는 유튜브 댓글을 통해 A씨에게 "아까 주신거 돌려드리겠다. 한인회에서 오신줄 알았다"라며 "의도적으로 주신거 아니죠?"라고 질문했고 이에 A씨는 "환불은 없다"라고 짧게 남겼습니다. 한유미는 "선수들한테는 전달 안했다. 받을 수가 없다. 죄송하다"라며 결국 돈을 돌려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씨는 이후 한유미에게 돈을 줬다고 올린 영상을 비공개했는데 이에 누리꾼들은 앞서 이다영이 팬으로부터 용돈을 받은 것이 기사화되고 비난을 받으니, 악의적으로 같은 상황을 만들어 돈봉투를 건넨 것이 아니냐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한편 한유미는 김연경이 방송이나 인터뷰에서 몇번 언급한 절친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법적으로는 문제없지만".. 이다영 팬에게 현금 받아 비난

앞서 2023년 8월 28일 이다영이 팬에게 생일 명목으로 한화로 약 100만원 가량을 받았다는 내용이 보도 된 바 있습니다. 해당 기사 제보자는 '이다영 선수 생일 축하해요'라는 제목과 함께 이다영이 봉투를 열어 현금을 보여주는 사진을 함께 첨부했습니다.
팬이 이다영에게 현금을 대가로 특정 팀의 승부조작, 혹은 사기 등을 제안한 것이 아니라 단순 호의로 건넨 금품일 경우에는 법적인 책임은 적용되지 않는습니다. 다만 여론이 좋지않은 이다영이 팬으로부터 현금을 받았다는 것 사실에는 비난이 이어졌습니다.
이다영이 현재 여론이 좋지 않은 이유는? '김연경 때문'

현재 이재영, 이다영 자매는 학교폭력의 가해자로 지목되며 지난 2021-22시즌을 앞두고 국내 리그에서 퇴출, 해외리그에서 뛰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건 발생 후 2년이 지난 8월 5일 이다영은 인천국제공항에서 프랑스로 출국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자청했는데 그는 이 자리에서 "이재영은 학폭 사건과 관련이 없다. 더 이상 재영이한테 피해가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직접 피해자들을 만나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려고 노력하는데 그 친구들이 변호사를 통해 합의금으로 1인당 1억원씩 요구하는 상황이라 정리가 아직 안 됐다", "김연경과 불화설은 사실이다. 왜 그렇게 흥국생명에서 7개월 동안 내 볼을 단 한 번도 때려주지 않고, 괴롭히고 힘들게 했는지 물어보고 싶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이다영은 학폭과는 관련없는 김연경 폭로글들을 지속적으로 게재하며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특히 이다영은 김연경으로부터 성희롱, 폭력, 갑질 등을 당했다며 그와 '과거 사적관계였다'라고 주장했으며 누군가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받은 듯한 암시글을 올리고, '가장 숨기고 싶어하는 그것만은 영원히 비밀로 해주겠다'라며 김연경 루머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입니다. 현재 김연경은 IOC 선수위원에서도 탈락했고 이다영과 김연경이 연인사이가 아니였냐는 글들도 계속해서 생산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사실이던 아니던 지속적인 폭로에도 김연경이 아닌 이다영에 대한 비난 여론만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